사업의 퀄리티에 대한 생각 (2) : 플랫폼 끝판왕 메타버스

기업의 가치는 수익성과 성장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익모델의 다양화와 확장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플랫폼이 갖는 수익모델의 확장성이 기업가치의 레벨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중개/마켓 플랫폼인 아마존, 쿠팡, 알리바바는 3rd Party 제품/서비스를 플랫폼 내 중개 또는 마켓 플랫폼을 운영하며, 중개/마켓 수익(판매 광고)을 수익모델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PSR은 1~10 정도입니다.
참여자 수익형 플랫폼인 유투브, 트위치, 아프리카TV는 참여자(유튜버)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플랫폼 내 유통하며, 중개/마켓 수익(판매 광고) 외에도 참여자 수익을 배분하는 수익모델을 운영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수익원이 하나 더 늘어납니다. 그래서 PSR은 10~30로 레벨업이 될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제패토, 호라이존과 같은 메타버스 참여자 수익형 플랫폼은 플랫폼 내 3rd Party 서비스 중개/마켓 플랫폼 운영과 함께 참여자가 제작한 디지털 콘텐츠를 중개하여 참여자에게 수익 배분을 하는 사업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은 가상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상의 디지털 자산을 거래함으로써 수익을 추가적으로 창출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유투브와 같은 기존 참여자형 플랫폼 대비 수익원이 두 개가 더 늘어남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기반 플랫폼의 PSR은 40 이상을 이론적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플랫폼 사업의 끝판왕이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플랫폼 수익모델의 고도화와 확장은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플랫폼의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고 확장하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또한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플랫폼이 갖는 수익모델의 고도화와 확장성이 기업가치의 레벨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